[ 공유경제의 의미와 현 상황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공유 전동킥보드, 공유 숙박업소, 승차 공유 서비스 등은 모두 '공유경제'라는 개념에 속하는 사례이다. 누구나 쉽고 저렴하게 나눠 쓸 수 있는 공유경제는 2008년 세계 금융 위기를 시작으로 등장하였다. 이는 ‘한 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서 공유하여 쓰는 협력소비를 전제로 한 경제방식’을 뜻한다. 물품을 나눠쓰는 것은 물론이고 시설이나 서비스 등에서도 이 경제방식이 적용될 수 있다.코로나19 시대인 오늘날에는 감염병 확산 방지와 위생을 위해 다른 사람과 무언가를 함께 쓰는 것을
한 때 승승장구하던 공유경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확산과 함께 순식간에 몰락했다.코로나 19 여파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공유경제 업체는 ‘우버’와 ‘위워크’이다. 코로나 19라는 예상치 못한 위기로 인해 이들은 선택의 기로 속에서 새로운 도약을 시도하고 있다.2009년 설립된 세계 최대 승차 공유 서비스인 ‘우버’는 자동차를 싸게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급부상했다. ‘승차 공유’라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었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우버’의 상승세에는 그림자가 드리워졌다. 최근 ‘우버’는 코로나 19 위기 속에서 생존을 위해 배달 사업으로 전환했다. 코로나 19로 인해 자사의 ’우버이츠’와 같은 배달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는 맥락을 고려한
코로나 팬데믹에 위생이 강조되고 사람과의 접촉은 무서워졌다. 코로나로 달라진 일상의 중심에는 비대면, 언택트가 자리하고 있다. 접촉과 공유를 피할 수 없는 공유경제의 위기가 전망된 것도 그 이유다. 실제로 기존 공유경제 플랫폼 중 하나인 에어비앤비(Airbnb·숙박 중개 플랫폼)와 우버(Uber·승차 공유 플랫폼)는 수요급감을 피하지 못했다. 하지만 어려운 시국에서도 상승세를 보이는 공유경제가 있다. 코로나 수혜를 누리고 고공행진하는 배달 비즈니스를 공유경제 플랫폼에 접목한 것. 바로 ‘배달형 공유주방’ 이야기이다.2018년 출현한 ‘배달형 공유주방’은 주방을 공유하면서 공유주방에서 만들어진 상품이 바로 배달로 연결 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비즈니스이다. 업체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의
공유 경제란 공간이나 재능 등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여 함께 사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경쟁, 독점을 뒤로한 채 협동, 공유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최근에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이러한 공유 경제에 위기가 찾아왔다. 특히 숙박 중개 플랫폼인 에어비앤비, 승차 공유 플랫폼인 우버와 같은 대표적 공유 경제 기업이 큰 타격을 입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공유 경제는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잘 활용한 것이다. 타인과 무엇인가를 공유한다는 점에서 위생상의 문제가 걸림돌이 되는가 했지만 단점은 최소화하고 장점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통해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업계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소유
현대자동차그룹이 기술 경쟁력과 미래 기술 비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디지털 기술 커뮤니케이션 채널 ‘현대모터그룹 테크(Hyundai Motor Group Tech)’ 사이트를 확대 개편하며 미래 기술 비전에 대한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한다.16일 공개된 ‘현대모터그룹 테크(Hyundai Motor Group Tech)’ 사이트는 현대차그룹 내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 등 완성차 브랜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그룹사의 기술에 대한 소개를 담고 있다.현대차그룹은 이번 사이트 확대 개편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쉽고 재미있게 미래 모빌리티 기술에 대해 전달하고, 미래 기술 비전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는데 목표를 뒀다.우선 현대차그룹은 ‘현대모터그룹 테크’ 사이트에 주요 기술들을 6개 분야 25개
모빌리티 분야 규제 샌드박스 1호 사업 '반반택시'가 순항 중이다.'합승'이 법으로 금지된 오늘날, 반반택시는 손님들의 '자발적 동승'을 비즈니스 모델로 삼았다. 대부분의 신모빌리티 서비스들이 택시가 아닌 방법으로 혁신을 시도하는 반면 반반 택시는 택시업계와 손을 잡은 것이다. 반반택시 운영회사 '코나투스'의 김기동 대표는 “택시와 승객이 둘 다 잘 되는 방향을 고민했고 그 과정에서 동승이라는 주제를 꺼냈다”고 말했다. 핵심 서비스인 동승은 반반택시 앱에서 ‘동승호출’ 옵션을 선택하면 이용할 수 있다. 인접지역 1㎞ 이내에 있는 다른 승객과 이동구간이 70% 이상 겹칠 경우 매칭이 이루어진다. 안전 문제를 최소화 하고자 동성끼리만 동승이 가능하
미국에서 시작한 승차 공유 서비스인 ‘우버’, 숙박 공유 서비스인 ‘에어비앤비’의 성공은 세계인들을 공유경제의 매력에 눈뜨게 했다. 공유경제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물건을 서로 공유해 이용하는 활동을 말한다. 기존에 우리가 물건을 ‘소유’했다면, 공유경제는 우리로 하여금 물건을 ‘공유’할 수 있게 하였다. 현재 한국에도 수많은 공유경제 서비스가 있지만, 이번 기사에서는 대한민국의 부동산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온 공간공유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공간공유 시장이 이처럼 활성화된 이유로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꼽을 수 있다. 공유경제 서비스의 주요 소비자층은 10대에서 40대에 이르는 젊은 세대로, 대부분 다양한 주거 방식과 일하는 방식에 비해 안정적이지 못한 경제적 상태에 있다
간단해 보일 수 있지만 산업을 완전히 뒤바꾸며 소비자의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어준 산업이 등장하였다. 바로 모빌리티 플랫폼이다. 이는 단순히 택시의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택시에 스마트기술을 융합하여 더 다양한 기능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모빌리티 플랫폼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카카오택시’와 ‘타다’가 있다. 택시와 비슷한 듯 같으면서 차이점이 존재하는 카카오택시와 타다는 많은 소비자의 환영을 받고 있다. 카카오택시는 카카오 기업 제휴 산업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택시를 호출하는 플랫폼이다. 카카오 모빌리티의 정주환 대표는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을 연결, 공유, 다양성이라는 세 개의 키워드로 설명했다. 사람과 교통인프라를 연결하고, 유휴자원의 공유를 통해 사회적 비용을 감소하고,
‘만물의 서비스화.’ 처음 이 말을 들었을 때는 어리둥절했다. 이미 우리는 수많은 서비스에 둘러싸여 살고 있지 않나? 의료 서비스, 공공 서비스, 심지어는 그 흔한 자장면 시킬 때도 “군만두는 서비스입니다.”라는 말을 듣지 않는가? 서비스. 서비스. 사전에 나와 있는 뜻을 짚어보자. 박은태의 경제학사전에 의하면, 물질적 재화를 생산하는 노동과정 밖에서 기능하는 노동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용역이라고 번역되기도 한다. 더 쉽게 말하자면, 편리함을 주는 것을 상품으로 판매하는 것을 서비스라 하겠다. 원래 상품이라는 건, 재화(유형의 제품)와 용역(즉, 무형, 서비스) 나뉘어 있었다. 즉, 보통 우리는 서비스라고 언급하는 건 제품(스마트폰)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부차적인 무형의 무언가(A/S
쌍용자동차(대표이사 최종식)가 파리모터쇼를 통해 내년 초 출시를 앞둔 Y400의 양산형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였다. 9일 진행된 ‘2016 파리모터쇼(Mondial de l'Automobile)’ 프레스데이 행사에서 쌍용차는 530㎡ 면적의 전시장에 내년 초 출시 예정인 Y400의 콘셉트카 LIV-2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였으며, 티볼리와 코란도 C 등 주력 모델 총 6대를 전시하여 참가 관계자 및 언론의 관심을 집중시켰다.LIV-2(Limitless Interface Vehicle)는 지난 2013년 서울 모터쇼에 선보인 LIV-1의 후속 콘셉트카로 보다 진보된 디자인 경험을 선사하며, 향후 쌍용자동차의 미래 성장을 위한 또 하나의 전략 모델이 될 예정이다.쌍용자동차 최종식 대